30대 남성 #46 극심한 통증 재신경치료 과정

안녕하세요

연신내 자연치아 살리는 우리가족 주치의 정치과보존과치과입니다.

봄의 끝자락, 꽃가루가 엄청나게 날리고 있습니다.

COVID19 로 인해 면역이 떨어져 있을 분들의 건강이 걱정되는 요즘입니다.
면역이 떨어져 있을 때는 알러지, 아토피, 염증 등이 쉽게 생깁니다.

이런 시기일수록 손닦기, 눈이나 코 비비지 않기,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이 굉장히 도움이 되지요.

“신환 분 오셨습니다” 진료실 의료진의 호출 인터폰이 울렸습니다.

키가 훤칠한 30대 초반 남자분께서 진료실로 들어오셨습니다.

얼굴이 약간 부어있었고 미간을 한껏 찡그리고 계셔서 보기만 해도 통증이 전해지는 것 같았습니다.

2주 전부터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어서 치과에 갔더니 염증이 있다고 하셨고 처방을 받아 약을 복용했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약을 복용했음에도 얼굴이 붓고 통증은 점점 심해져서

이번에는 이비인후과에 가셨는데 이비인후과에서 치과 문제라 설명하셔서 고생 끝에 본원으로 내원하셨습니다.

안면신경은 아래턱 위턱 관자놀이 이마쪽으로 퍼져있기 때문에 가끔 이비인후과나 안과에 가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5년 전에도 같은 증상으로 약을 복용하시고 통증이 가라앉아서 참고 기다리면 괜찮을 거라 생각하신 것 같습니다.

참 오래 아프고 내원하셔서 속상합니다.

일찍 내원하셨으면 덜 고통스러우셨을 텐데 말입니다.

파노라마를 찍어서 lesion의 정확한 부위를 찾습니다.

#46 뿌리 끝에 병소가 보이시나요?

이미 신경치료를 했지만 두 근관 모두 lesion이 있습니다.

1. Mesial canal(근심근관)은 근관치료가 아예 되어있지 않았습니다.

2. Distal canal(원심근관)은 길이가 짧게만 근관치료가 이루어져서 lesion이 생긴 케이스입니다.

* 근관치료를 받았더라도 뿌리 끝까지 감염의 신경 조직을 제거하고 소독하고 밀폐를 하지 않았다면

근관 감염의 원인이 남아 있을 수 있어 염증 반응으로 인한 뼈의 흡수, 부종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환자분께 재신경치료가 꼭 필요함을 설명드렸습니다.

통증에 시달리고 오신 환자분은 즉시 치료를 원하셨고

다행히 그 시간 예약환자분이 취소하셔서 바로 진료를 해드릴 수 있었습니다.

예상대로 재신경치료 후 환자분의 증상은 빠르게 호전되었습니다.

첫 진료 후 통증이 가라앉았고

3회 내원만으로 깨끗해진 근관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근관을 소독하고 밀폐하였습니다.

환자분도 그러시겠지만, 의료진 또한 환자분의 극적인 회복을 볼 때의 즐거움이 있습니다.

그래도 하루라도 빨리 내원하셔서 덜 고생하시길 바랍니다.

살릴 수 있는 치아와 수명을 다한 치아를 정확하게 진단해내고

살릴 수 있는 치아를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쓰실 수 있도록 치료하는 것이 저의 목표이자 진료철학입니다

오늘도 환자분이 자연치아를 뽑지 않고 다시 사용하실 수 있게 되어 감사한 마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