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과보존과치과] 은평구 보존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신경치료
신경치료는 언제 하나요?
안녕하세요.
연신내역 우리 가족 주치의 정치과보존과치과입니다.
임플란트가 보편화되면서 임플란트가 발치된 치아의 자리를 대신해 주고 있습니다.
틀니가 불편하셨던 환자분들에게는 참으로 고마운 치료입니다.
하지만 어느 것도 내 치아보다 편하고 좋은 것은 없습니다.
정치과보존과치과는 자연치아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자연치아를 살리기 위한 가장 마지막 방법이 바로 신경치료입니다.
치아의 단면을 수직으로 잘라서 보면 치관(치아 머리)에서 치근(치아 뿌리)까지 가운데의 신경과 혈관으로 이루어진 연조직을 치수라고 합니다.
신경치료는 염증이 생겼거나 괴사된 치수를 제거하고 신경관을 소독하여 깨끗하게 하는 과정입니다.
그럼 언제 신경치료가 필요할까요?
1. 충치가 치수에 근접하였을 경우 (C3-C4)
충치가 이미 많이 진행되어 치수에 염증이 생겼습니다. 음식을 씹을 때, 낮은 온도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때 신경치료를 시작하지 않으면 치아 뿌리 끝까지 염증이 생기기 쉽습니다.
2. 치아의 뿌리에 염증이 생긴 경우
보통 충치가 심하게 진행될 때 뿌리에 염증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치아의 외상이나 잇몸질환의 경우 구강 내 세균이 치아 신경에 침입하여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3. 치아가 파절된 경우
치아가 깨져서 치수가 노출된 경우에는 입안 세균에 의해 치수 조직이 감염될 확률이 높아 2차적으로 더 심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신경치료를 해야 합니다.
4. 치아의 금이 간 경우
금이 간 치아에 무조건 신경치료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림이나 자발적 통증이 느껴진다면 신경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딱딱하고 질긴 음식을 즐겨 먹는 식습관 때문에 치아 균열의 빈도가 높습니다.
5. 외상으로 치아가 완전히 빠졌다가 고정한 경우
치아가 완전히 빠진 경우에는 적절한 조치를 하고 빠른 시간에 치과로 내원하시면 다시 살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치아 고정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경치료를 반드시 해야 합니다.
치아 내부의 신경, 혈관이 끊어지거나 손상된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6. 치아의 색상이 어둡게 변색된 경우
신경이 손상이 되거나 죽은 경우 치아 색이 어둡게 변하게 됩니다.
치아에 충격이 가해 지면 혈류 공급에 문제가 생기고 쉽게 신경 손상이 동반되어 오랜 시간 서서히 신경이 죽어 가면서 어둡게 변색 되게 됩니다.
시기를 놓치지 않고 치료를 받고 미백치료와 보철 치료까지 진행한다면 자연 치아를 오래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경치료를 하게 되는 원인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정치과보존과치과는 다양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진단부터 치료, 꼼꼼한 사후관리를 제공해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경치료의 모든 과정을 치과보존과 전문의와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치아가 불편하신가요?
신경치료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연신내역 3번출구 연서시장 건너편에 위치한 정치과보존과치과에서 자세한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